오늘 소개할 책은 김범준 작가의 [3번 읽기의 힘]입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2017년 한 인터뷰에서 ‘당신을 길러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책 그러고 나서 부모’였다고 대답합니다.
그의 끝없는 상상력과 세상을 지배하는 마인드는 독서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대학을 중퇴한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은 책을 읽는 습관이다’
여러분의 현실은 어떤가요? 책은 사놨지만, 읽지 못했고, 책을 읽었지만 잘나가지 못하고 있나요?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잘못된 독서습관 때문입니다.
핸드폰에서 손을 떼어 책을 선택할 용기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2020년에 4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던 김범준 작가는 독서를 통해서 성장했고, 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책에 관한 한 최고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성공의 수단이 책이라면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당연히 ‘최고’‘괜찮은’‘내가 되고 싶은 나’ 등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단과 목적을 연결하는 과정에 들어갈 키워드가 필요합니다. 그 키워드는 바로 ‘반복 독서’입니다.
책은 나 자신의 당당함에 기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독서가 성공과 실패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무엇을 어떻게 읽었느냐’가 중요하지 ‘모두 얼마나 많이 읽었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책을 읽었는데, 달라지는 게 없다면, 변하지 않은 나의 모습에 짜증이 나기 시작하고, 책을 읽었던 시간이 아깝기도 합니다.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요?
독서에 전략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목적 없이 수박 겉핥기 같은 태도로 책을 대해던 것입니다. 우리는 반복해서 읽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반복에 전략이 없었습니다.
혹시 자신의 성장과 관련이 없는 책을 쌓아놓고 있지는 않나요?
성장하기 위해서 내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고 책을 읽어야 합니다. 필요한 책을 찾아야 했고, 그 책을 현실에 적극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이제 나의 독서를 돌아보고 새롭게 전략을 세울 차례입니다.
‘반복’이라는 키워드를 독서에 적용하는 이유는, 개인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입니다. 독서의 목적을 찾고 자신의 성장에 기여하도록 ‘반복’하여 읽으며 적용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책을 읽기 전과 읽고 난 후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책을 한 권 읽고 나서 ‘더 나은 나’ 가 되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반복 독서에서, 우리는 책을 끝없이 되풀이해서 읽을 수는 없습니다. 반복 독서의 실행원리는 ‘세 번 되풀이 해서 읽기’입니다. 되풀이해서 읽되 같은 것을 다른 관점으로 다시 읽는 것입니다.
[3번 읽기의 힘]이 제안하는 세 번 반복 독서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읽고 싶은 책의 리스트를 만들고, 그 책들을 찾아 읽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책을 구경한다는 생각으로 읽는 것입니다. 리스트는 내 삶을 발전시키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책들을 찾아 정리해서 합니다. 또한, 책 전체를 빨리 다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한 권의 책에서 내게 쓸모 있는 내용은 정작 얼마 되지 않습니다. 나만의 10%만 찾는다는 생각으로 읽습니다. 눈으로 보듯 읽으면서 독서의 목적에 맞는 부분들을 찾는 게 첫 번째 읽기의 중요한 점입니다.
2번 읽기는 1독에서 가볍게 읽고 골라낸 부분을 밑줄을 치며 꼼꼼하게 선택적으로 읽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책에서 이해해야 하는 부분을 줄여주고, 반복적으로 읽을 때 그 내용을 실행하기 쉽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자는 심지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버려도 좋다고 하면서 책을 찢어서 간직하는 방법까지 제안합니다.
마지막 3회 독은 책에서 찾은 좋은 부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책 한 권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단계로 독서를 통해 얻는 것을 바로 실행해보는 것입니다. 업무에 필요한 내용이라면 적용해보고, 관심 분야의 지식을 깊게 해줬다면 통찰을 더 해줄 다른 책을 찾아 읽습니다. 자신을 변화를 위해 바로 실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1회 독서는 책의 좋은 부분을 찾아냅니다. 2회 독서는 책의 좋은 부분에서 더 좋은 부분으로 관심을 둡니다. 3회 독서는 책의 좋은 부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책을 통해 만나야 할 사람은 나 자신입니다. 책을 통해 자신의 돌아보기를 바랍니다. 책을 통해 자신의 변화를 경험하길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책 [3번 읽기의 힘]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